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TIP&TECH

제목

다이빙보트 리프트 문제

작성자 소통마켓 for 다이버스(ip:)

작성일 2022-01-26 19:17:18

조회 15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요즘 한국 대부분 리조트의 선박에는 리프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실 저는 리프트를 별로 안 좋아 했어요. 안 좋아했던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사다리로 올라갈 수 있는데, 굳이 리프트를 사용해야 할 이유가 없음

2. 리프트로 모두 출수 시키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 됨

3. 대부분의 리프트 구조 상 올라가는 과정에서 협착이 발생 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

4. 파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오히려 리프트에 안착하는 과정이 더 어려우며, 사고의 발생이 현저히 높아짐

이런저런 이유등등으로 리프트를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요즘은 사다리 내려 달라고 하면 오히려 리프트 타라고 강요를 당하기에 말도 못하고 그냥 타고 있습니다. 물론 근력이 약한 여자분이나 초보자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장치이기는 하지만, 굳이 모든 다이버가 꼭 리프트를 타고 올라와야 할 이유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이 글을 적는 이유는 경험한 사고사례 때문이기도 합니다. 통가 화산 폭발이 있었던 날 표면 조류가 유난히 강한 날이었어요. 충분한 공기를 가지고 상승하였지만, 모든 다이버가 올라갈 때까지 기다리다보니 꽤 많은 시간이 지나서 배가 데리러 왔고, 평소처럼 별 생각 없이 호흡기를 물고 있었습니다. 어차피 문제가 없었다면 넉넉히 남았을거니까요. 


마지막으로 배에 탑승을 했고, 조류에 꽤 멀리 떠내려간 상태에서 배가 접근 했을 때, 표면조류가 엄청나게 강하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유능하신 선장님은 당연히 조류를 막는 방향에서 저랑 리프트가 최대한 가까운 지점을 계산하여 운항을 하였고, 저도 흘러가면서 배 옆의 안전라인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라인을 잡고 나서 발생했어요. 라인을 잡은 상태에서 너무 강한 조류 때문에 몸이 배 밑으로 쑥 들어가 버렸고, 하필이면 사이드마운트의 어떤 부분과 카메라 라인, SMB 등등이 리프트 구조물에 걸려 버렸습니다. 순간적으로 몸이 완전히 배 밑에 묶여버린거죠... 어떻게 꼬여버렸는지 모르겠으나,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렸어요. 정말 꼼짝도 못하겠더라구요. 카메라를 살리려고 한 손은 카메라를 꽉 쥐고 있었구요. 한참을 버둥거리다가 결국 억지로 몸을 뒤틀어서 사이드마운트 번지라인을 뜯어내버리면서 겨우 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물고 있던 호흡기의 에어를 다 썼고, 나머지 탱크는 퍼지가 눌러졌는지 에어도 없었구요. 겨우 배 측면으로 탈출하기는 했지만, 강한 조류에 리프트 발판이 접혀서 펴기도 힘들었습니다. 조금 틈을 벌려 몸을 쑤셔 넣고 드러누워서 올라왔어요. 몸을 끼워 넣어 눕는 상태에서 2차로 또 뭔가가 끼이기는 하였지만, 리프트가 올라오면서 출수는 되었습니다. 정말 다행히 다치지 않았고, 잃어버린 장비는 없었습니다. 


뭔가 문제였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경험이었어요. 버디가 저렇게 되면 내가 구할 수 있었을까? 버디가 있었으면 저 상황을 안정적으로 탈출 했을까? 배 위에 있던 사람이 뛸어들어오면 구해 줄 수 있었을까? 리프트가 아니라 사다리였으면 어디 걸리는 것 없이 문제가 없었을까? 카메라와 사이드마운트 세팅에 문제는 없었던 걸까? 이런 것들요.


그리고 이번에 리프트를 이용한 출수에 대해 나름 기준을 만들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리프트에서 최대한 멀리 있는 안전 라인을 잡을 것. 

- 손에 쥐고 있는 것들(카메라, SMB 등등)은 가급적이면 모두 배 위로 올리고 리프트에는 몸만 올라갈 것.

- 현 상태로 리프트 탑승이 어려울 것 같다면 탑승을 포기하고 사다리를 요청 할 것. 

- 출수 시 부력조절기와 드라이슈트는 최대한 에어를 주입하여 배 밑으로 몸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 할 것. 

- 가급적 모든 장비는 약한양성을 유지할 것. (위급시 버려도 찾을 수 있도록) 

- 바다 상황이 안 좋을 경우 사이드마운트와 카메라 모두 가지고 들어가지 말 것. 


항상 걱정하던 상황이 실제로 벌어졌고, 조심하고 안전하게 출수 할 수 있도록 규칙을 만들고 지킬려고 합니다. 그리고 리프트 사용에 대해 조금 더 안 전한 방법을 없을까요? 올라가는 과정에서 협착 사고는 다치는 것뿐만이 아니라 장비에도 많은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리프트를 케이지 방식으로 바꾸면 정말 좋겠지만, 아직 그렇게 만든 곳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상하게 입수 시 리프트 사용을 엄청 싫어하는 곳이 많아요. 카메라, DPV 등등의 장비가 많은 경우 입수시 리프트 사용이 꼭 필요한데, 입수 할 때 리프트 사용 권장은 어려울까요? 


리프트 사용 중 발생한 사고나 위험한 상황이 있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이미지 출처 : 이미지에 표기

작성자 : J.YUN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