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TIP&TECH

제목

드라이슈트 사이즈 선정 팁

작성자 소통마켓 for 다이버스(ip:)

작성일 2022-01-25 22:24:45

조회 4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드라이슈트 사이즈 선정시 

표준체형보다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면, 몸무게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준체형보다 몸무게가 적게 나간다면, 키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틸 재질의 드라이슈트는 신축성이 없습니다. 네오플렌 재질의 드라이슈트도 5mm 이상 두껍기 때문에 신축성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억지로 입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조금 여유가 있는 사이즈로 선택하기를 권장 드립니다. 드라이슈트에 여유가 전혀 없다면, 내피를 입을 수가 없고, 움직임에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다이빙 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더욱이 적절한 내피를 입을 수 없다면 공기층을 만들 수가 없으므로 보온기능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내피를 입지 않고 드라이슈트를 착용 할 경우 웻슈트보다 보온기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부틸 재질의 드라이슈트는 압착에 의해 살이 꼬집혀서 매우 아픕니다. 또한 중요한 보온 기능을 하는 공기층이 없어지기 때문에 물에 살갗이 바로 닿아 있는 것과 같다고 봐야 합니다. 


드라이슈트는 안에 입는 내피의 두께 역시 고려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치수표를 볼 때, 내피를 입은 상태로 측정한 치수로 봐야 합니다. 추위를 많이 타기 때문에 두꺼운 내피를 입는다고하면 그만큼을 고려한 사이즈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이즈표에서 범위로 있는 것 중 큰 치수가 맞는 치수 입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면, 만약 본인의 키가 169cm인데, L 사이즈를 선택한다면 5cm 정도 여유 있는 슈트로 봐야 합니다. MB로 선택하게되면 조금 작은 사이즈이며, 여유가 거의 없을겁니다. 


만약 조금 작은 사이즈와 큰 사이즈 중 선택을 해야 한다면, 드라이슈트는 큰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간히 큰 사이즈는 익숙해지면 컨트롤 할 수 있지만, 작은 사이즈는 입기 힘들뿐만 아니라 보온기능, 운동범위등에서 많은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드라이슈트 사이즈가 클 경우 가장 큰 문제는 웨이트를 많이 착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게 생각보다 차이가 큽니다. 4kg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큰 드라이슈트를 입고 공기를 다 빼내면 되지 않겠냐고 생각하겠지만, 그렇게 안 됩니다. 큰 사이즈의 드라이슈트는 여기저기 접쳐지는 부분이 생기게 되고, 이런 곳에 있는 공기는 어지간해서는 빠져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몸이 커지는 만큼 둔해지고 공기소모량도 커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벗고 입기 편하고 두꺼운 내피도 편하게 입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끔 남자분들 중에 여자 사이즈로 입어도 되는지 물어보는데, 남자는 여자사이즈 입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여자치수는 허리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입을 수 없습니다. 생각도 하지 마세요. 게다가 보면 압니다. 변태 소리 들을 수도 있어요. 그냥 좀 큰거 입으면 되는데, 왜 남자가 여자껄 입나요. 여자는 남자 사이즈로 입어도 되지만, 여유가 많이 남을겁니다. 


부츠 치수는 가급적이면 딱 맞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들어가면 발이 수축되어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거기에 공기까지 들어가서 신발 안에서 발이 놀게 됩니다. 킥을 하는데 매우 힘들게 됩니다. 대부분 운동화 사는 치수를 본인 발 치수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측정을 해 보면 훨씬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발 치수는 줄자로 간단히 측정 할 수 있는 만큼 꼭 발 사이즈를 측정해보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발쪽으로 공기가 가지 않도록 대부분의 텍 부츠에는 발목 부분에 조이는 끊이 있습니다. 그게 아니면 게이토랩등을 활용하여 신발로 공기가 최대한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발에 들어간 공기는 잘 빠져나오지도 않습니다.


표준체형을 많이 벗어난 몸매라면 맞춤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보통 50만원 정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만, 그만큼 확실히 좋습니다. 신체의 가동범위나 벗고 입을 때 등등 정말 편합니다. 국내 제조사의 경우 제조사에서 직접 측정을 해주고 계속 소통하며 맞춰 나갈 수 있는 만큼 국내 제품은 맞춤으로 구입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특히 인터오션은 비스포크라는 맞춤 방식을 적용하여, 제품을 만들기 전에 부직포로 임시 제작한 것을 받아서 입어보고 불편한 부분을 수정하여 최종 제작에 들어갑니다. 비스포크로 제작을 진행 해 보시면 생각보다 편하게 진행 될겁니다. 





참고 사진 : 인터오션 드라이슈트 치수표

작성자 : J.YUN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